떡을 괴거나 담은 뒤에 모양을 내느라 얹은 웃기처럼 겉보기에는 화려하나 실제로는 부차적 존재에 불과한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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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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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숙향전이 고담이라

(2) 없는 놈이 비단이 한 때라

(3) 제 떡 먹기라

(4) 사람은 백지 한 장의 앞을 못 본다

(5) 고지기 주는 것은 휘에 치면 되지

소설의 숙향전이 옛이야기에 불과하다는 뜻으로, 여자의 운명이 평탄치 못하여 고생만 하다가 끝내 좋은 때를 만나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불과 관련 속담 1번째

당장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리는 사람에게는 호화롭게 온몸을 감쌀 수 있는 비단조차도 그것을 팔아 한 때 끼니를 잇는 데에 불과하다는 말.

불과 관련 속담 2번째

횡재를 한 줄 알고 신이 나서 먹었는데 결국은 자기가 먹을 떡을 먹은 데에 지나지 않았다는 뜻으로, 이득을 본 줄 알았는데 결과적으로는 자기 것을 축낸 데에 불과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불과 관련 속담 3번째

종이 한 장을 바른 방문에 불과하지만 방 안에 있는 사람은 문밖의 일을 알지 못한다는 뜻으로, 사람은 앞일에 대하여 한 치 앞도 알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불과 관련 속담 4번째

고지기의 뒷주머니에 밀어 넣는 것은 스무 말이나 열닷 말들이 ‘휘’에 비겨서 말한다면 열 홉들이 ‘되’에 불과하다는 뜻으로, 엄청나게 뜯길 수 있는 앞날의 손해를 막기 위하여 먼저 얼마간 손해를 보는 것은 손해라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보잘것없는 것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불과 관련 속담 5번째

겉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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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심이 뚝집에서 난다

(2) 헌 누더기 속에 쌍동자 섰다

(3) 크고 단 참외

(4) 대문이 가문

(5) 고드름 초장 같다

겉보기에 무뚝뚝해 보이는 사람이 오히려 마음이 너그럽고 인심이 후한 경우가 많음을 이르는 말.

겉보기 관련 속담 1번째

겉보기에는 초라하고 허술하나 속은 엉큼하고 의뭉스럽다는 말.

겉보기 관련 속담 2번째

겉보기도 좋고 실속도 있어 마음에 드는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겉보기 관련 속담 3번째

겉보기가 훌륭하여야 남에게 위압을 준다는 말.

겉보기 관련 속담 4번째

겉보기에는 훌륭한 것 같으나 실지로는 아무 맛도 없는 음식이나 또는 그와 같이 실속이 없는 일을 이르는 말.

겉보기 관련 속담 5번째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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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숭어와 손님은 사흘만 지나면 냄새난다

(2) 숯쟁이도 제집에 들면 주인이다

(3) 만진중의 외 장사

(4) 송사리 한 마리가 온 강물을 흐린다

(5) 도깨비는 방망이로 떼고 귀신은 경으로 뗀다

아무리 반가운 손님도 너무 오래 묵으면 부담이 되고 귀찮은 존재가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존재 관련 속담 1번째

사람들이 천하게 여기는 숯쟁이도 자기 집에서는 당당한 주인이라는 뜻으로, 아무리 보잘것없는 존재라도 자신만의 개성과 주장을 가지고 살아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존재 관련 속담 2번째

먼지만 가득한 땅에서의 참외 장수라는 뜻으로, 어지러운 환경 속에서의 귀중한 존재를 이르는 말.

존재 관련 속담 3번째

조그마한 송사리 한 마리가 까불며 바닥의 흙을 휘저어 강물을 흐리게 만든다는 뜻으로, 대수롭지 않은 존재의 부정적인 행위가 온 집단에 나쁜 영향을 끼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존재 관련 속담 4번째

귀찮은 존재를 떼는 데는 특수한 방법이 있다는 말.

존재 관련 속담 5번째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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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말로만 꾸려 간다

(2) 열녀전 끼고 서방질하기

(3)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

(4) 울음 큰 새라

(5) 웃고 사람 친다

실제 행동은 하지 아니하고 말로만 때우는 것을 이르는 말.

실제 관련 속담 1번째

겉으로는 깨끗한 체하면서 실제로는 추잡한 행동을 하는 경우를 비꼬는 말.

실제 관련 속담 2번째

떠들썩한 소문이나 큰 기대에 비하여 실속이 없거나 소문이 실제와 일치하지 아니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실제 관련 속담 3번째

울음만 컸지 볼품없는 새라는 뜻으로, 명성은 자자하나 실제로는 보잘것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실제 관련 속담 4번째

겉으로는 좋은 체하면서 실제로는 해롭게 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실제 관련 속담 5번째